5g포럼

소개
4차 산업혁명을 실현하는 5G 이동통신의 Integrator

5G 상용화 및 5G 융합서비스를 촉진하는 민·관 합동 포럼으로 사람 중심의 실체가 있는 4차 산업혁명 실현에 앞장서겠습니다.

대표의장 인사말

세계 최초 5G 상용화에 이어 ‘5G 융합 서비스 성공 사례 발굴과미래통신(B5G‧6G) 비전 수립’을 5G 포럼이 이끌겠습니다.

안녕하십니까?

5G 포럼 의장 홍경표입니다.

2018년 평창동계올림픽 5G 시범서비스를 시작으로 2019년 4월 3일 대한민국은 세계 최초로 5G 상용화에 성공하였습니다. 이후 우리는 5G 기술력을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왔고 이제는 전 세계 5G 확산을 주도하는 중차대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그 동안 5G 포럼은 5G 상용화를 위해 5G 백서 발간, 국내외 5G 행사 개최 및 참가 등 많은 5G 프로모션 활동을 수행하였습니다. 또한 대한민국의 5G를 대표하는 산학연 협력 포럼으로서, 미국, 유럽, 일본, 중국 등의 13개 5G 단체 및 5GAA, 5G ACIA 등 자동차, 공장 관련 글로벌 5G 플러스 단체와 협력 관계를 가져 왔습니다. 이외에도 국토교통부 및 중소벤처기업부 산하 협회 등과도 5G 확산을 위한 협력의 창구 역할을 수행해 오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세계 최초 5G 상용화 및 확산 기반 마련에 5G 포럼이 많은 기여를 한 것에 대해 회원사 여러분들에게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

5G는 대한민국 혁신성장의 핵심 인프라입니다. 5G가 각 산업 분야에 융합된다면 우리 산업 전반의 혁신을 이룰 뿐만 아니라 디지털 혁신도 가속화될 것입니다. 특히 2021 디지털 뉴딜 성과 체감의 원년으로, 정부는 2021년 1월 ‘5G⁺ 전략위원회’를 통해,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디지털 뉴딜을 선도하는 「21년 5G⁺ 전략 추진계획(안)」을 마련하여, 5G를 통한 국가 디지털 大전환으로 ’세계 최고의 5G 융합생태계‘ 조성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흐름에 발맞추어 5G 포럼도 ‘5G 융합 서비스 성공 사례 발굴, 미래통신(B5G‧6G) 비전 수립’이라는 목표를 세워 놓았습니다.

이를 위해 자율주행차, 스마트공장, 스마트시티 등 4차 산업혁명을 대표하는 주요 분야 경제주체들과 융합 서비스 연구 활동을 강화하고 글로벌 5G 플러스 단체의 타산업 융합 활동에 대응하며 정부의 5G 플러스 전략을 적극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글로벌 단체들의 B5G‧6G 연구계획 수립에 맞추어 미래통신의 로드맵 및 비전 수립을 추진하고자 합니다.

5G를 통한 디지털 혁신이 대한민국의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여 국내 산업이 한 단계 더 도약할 수 있도록 5G 포럼이 산학연 회원사 간의 활발한 5G 협력과 토론의 장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5G 포럼이 앞으로도 더욱 발전할 수 있도록 회원사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 드립니다.

5G 포럼 의장 홍 경 표